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입시 관련

2025학년도 우송대학교 면접 후기

by 돈나무형아 2025. 2. 2.

 

 

<주의해 주세요>

본 자료는 해당 학생의 동의를 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본 블로그 이외의 용도로 절대 마음대로 퍼가시거나 도용하시면 안 됩니다.

 

◆ 우대학교 홈페이지 (아래 사진을 클릭하세요)

 

2025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 정보제공과 이용에 동의함(개인정보 미포함)
대학명
우송대학교 최종합/불 현황         합격
학과명
물리치료학과 충원합인 경우 예비번호      
전형명
면접 전형
전형유형
학생부 종합(서류+면접)
면접 형식 면접시간 10~15분
면접 위원수 2명
면접 절차 신분증 제출 및 본인 확인 >  가번호 배부 > 프린트 받기 > 프린트 작성 후 제출
> 대기실 입장 > 전자기기 제출 >  대기(30분) > 3명씩 호명 후 이동 > 면접장 앞 복도
> 의자에서 대기 > 주의사항 한내 > 면접실 입장 > 면접 > 귀가
유의 사항  - 다대다 면접이기 때문에 타 지원자가 말할 때에도 자세를 바르게 유지할 것
 - 면접관 입장에서 왼쪽부터 자기소개를 했음.
 - 3명 대기 중에 인사 구호를 외칠 사람을 뽑음( 자신있게 먼저 하겠다고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음)
질문 내용 및 답변 내용 ◦ (교수님) 왼쪽 지원자부터 자기 소개 및 지원 동기까지 쭉 이어서 말씀해주세요. 아, 그리고 물리치료학과에 지원한 이유 말고 전국에 수많은 대학교 중 왜 우송대에 지원하였는지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십니까! 물리치료학과에 지원하게 된 가번호 36번 지원자입니다.
 저는 2가지 장점을 지닌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먼저 첫 번째 장점은 빠른 다리입니다. (생략 : 학생회, 동아리 등 책임감 언급)
두 번째 장점은 따뜻한 마음입니다. 저는 평소에도 별명이 엄마인 만큼...(중략)
2가지 장점을 통해 강한 책임감과 투철한 봉사 정신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쌓아온 경험들이 물리치료학과에서 더욱 빛을 발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원 동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송대는 글로컬을 강조하는 학교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타 대학들 보다 한 발자국 앞서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해외 물리치료사에 관심이 많은데요. 타 대학과는 다르게 우송대에는 1학년 교과목에 일반물리, 화학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따로 준비를 하지 않아도 우송대만의 커리어대로 준비해나간다면 해외 물리치료사 준비가 다 되어있다는 점이 저에게 어떤 대학보다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중간 생략 : 해외물치 동아리 언급)
- 우송대 학과체험도 왔었는데요 그때 학교를 보면서 학생에게 굉장히 관심이 많고 실제로 슬링 같은 재활기구를 체험해 보며 시스템이 잘되어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꼭 우송대에 오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 (교수님)  우송대 학과체험에 왔다고 했는데 언제 왔어요? 
- 9월에 진행한 토크쇼와 학과체험 때 왔었습니다.


◦ (교수님) 그럼 내가 한 토크쇼 봤겠네요. 허허~ 어때요? 도움이 좀 되던가요?
-평소에 우송대 유튜브나 인스타를 자주 챙겨 보고 있어서 한 번에 물리치료학과 학과장님이신걸 알 수 있었고 직접 뵐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특히 면접에 대한 꿀팁 등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물리치료학과 뿐만 아니라 보건학부의 여러 교수님들의 말씀을 접하며 타분야에 대한 지식도 얻어 갈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학과 체험시간에 타 학교와 다르게 해부학이나 테이핑, 슬링 등 눈으로만 보는 게 아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서 좋았습니다.


 
◦ (교수님)  1학년 때 발표했던 생체 모방 장치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그 때 급우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함께 말씀해주세요.
-생체 모방 장치는 우리가 산에 다녀왔을 때 옷에 붙어서 씨를 퍼트리는 도깨비풀같은 생물을 보고 벨크로(일명 찍찍이)를 발명한 것을 생체 모방 장치라고 합니다. 저는 그중 홍합의 족사를 활용한 의료 접착제를 발표했었는데요. 홍합은 파도가 치는 바다에서도 바다에 잘 달라붙어있는 생물이죠. 홍합이 바위에 잘 붙기 위해선 족사라는 물질이 필요합니다. 바위에 실처럼 길게 뻗어 바위에 단단히 붙어있습니다. 이러한 홍합의 족사를 사용하여 수술 시에 사용하는 의료용 실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의료용실, 접착제는 염증을 유발하고 물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홍합의 족사로 만든 의료용 접착제는 자연소재로 인체에 무해하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또한 물에 강하기 때문에 신체에 활용하기 좋다는 내용을 ppt를 통해 발표했었습니다. 급우들의 반응은 홍합이 바위에 잘 붙어있는 것을 보고 의료용 접착제를 만들었다는 것이 놀랍다, 신기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특히 보건 계열을 희망하던 친구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 면접 전 인사할 사람을 정하고 한 명이 차렷 인사를 말하면 다 함께 안녕하십니까! 인사를 하고 앉게 되는데 복도 대기 의자에 앉을 때 안내해주시는 분이 누가 할 거냐고 물어보면 먼저 하겠다고 하는 게 조금이나마 눈에 더 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말을 너무 길게 하면 학과장님이 발을 탁탁 두드리신다,,,, 좋지는 않은 신호인 것 같습니다. 적당한 길이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우송대학교 물리치료학과에 대한 면접 후기입니다. 해당 학생의 생기부는 물리치료학 관련된 진로 내용이 많이 담겨있었는데요. 학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학생으로 다른 학교 면접 시에도 해당 학교의 정보나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뛰어난 성과나 시스템을 공부하고 면접 시 언급해 줌으로써 지원학교에 대한 의지가 높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면접관님들의 질문에서 생각보다 학생이 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고 학과에 대한 의지가 높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중간중간 해주셨다 고 하니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교수님들의 질문에서 보이듯, 흔히 지원동기라는 것은 학과(직업)에 대한 지원동기가 아닌 "왜 우리학교를 지원하였는가?"에 대한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지원자들이 질문자의 의도에 맞지 않는 답을 자주 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또한 생기부에 기재된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활동이 질문으로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활동을 잘 정리해 두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